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명 원인 및 치료 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2. 30.

이명 원인 및 치료 방법 

이명이란?

 

이명은 특정한 질환이 아니라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이 매미 울음소리, 금속음, 전자음 등 '삐' 소리나 '윙' 소리와 같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로 잡음이 반복적으로 들리며 두통이나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평생을 살면서 인구의 75% 가 한번 정도는 경험하게 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과거에는 노화로 인하여 오는 질환으로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받아들여졌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20대~30대 젊은 분들에게도 이명 발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성인의 30% 이상이 이명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6~8% 정도는 수면에 방해가 될 정도로 이명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명의 원인과 치료 방법 

 

이명이 장기간 발생하면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우울증과 신경쇠약과 같은 정신 질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명을 방치하는 것보다는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이명이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 

 

이명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명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 증상이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되고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이명 발생의 주원인이 됩니다.

 

만성 이명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조사해 보면 이들 중 62%가 우울 장애로 고통받고 있으며 45%는 불안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긴장하는 경우 이명이 커질 수 있으며 충분한 질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였을 때도 이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명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로를 피하며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가벼운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생활환경 및 습관 

 

이명은 생활환경 및 습관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활 속에서 들리는 과도한 소음이 이명의 원인입니다. 공사장의 중장비 소음이나 항공기 소음, 시끄러운 음악이 들리는 곳에서는 귀마개나 적절한 보호 장구를 착용해서 소음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이어폰을 끼고 큰소리로 음악을 듣거나 시청하는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어폰 사용 시 일정한 간격으로 이어폰을 빼고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잠재적으로 손상 수준까지 높게 켜지면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와 흡연 (피해야 할 음식)

 

커피와 흡연은 이명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거나 흡연은 우리 몸의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특히, 귀와 귀 주변을 지나는 혈관 순환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이명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명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지 않고 가급적으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커피 외에도 유제품, 코코아, 땅콩 등이 이명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명을 앓고 계신다면 앞에 말한 음식은 가급적으로 피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국민 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 / 지원대상 (신청자격) / 지원금액 (지원내용) ◆목차◆ 1.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2.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금액 및 지원 내용은? 3.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대

tvstory82.tistory.com


☆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주변 어르신들에게 알려주세요!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 목차 1. 지하철 무료 2. 기차 할인 3. 항공, 여객선 할인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등 무료입장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7. 기초 노

tvstory82.tistory.com


 겨울철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ft. 마스크 착용)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FT. 클리너 / 마스크)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필수인 가운데, 안경과 마스크 착용으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