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2. 6.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 목차

1. 지하철 무료 2. 기차 할인 3. 항공, 여객선 할인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등 무료입장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7. 기초 노령 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8.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9. 노인 외래 진료비 할인 10. 치매 안심센터 무료 이용 11. 한국정보진흥원 컴퓨터 무료 교육

12. 노인 국가 예방 접종 지원

 

우리나라는 노인 복지법상, 만 65세 이상이면  노인으로 지칭되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노인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복지혜택을 받으시려면 대부분의 혜택은 신분증 확인만으로 가능하지만, 일부 혜택의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 신청이 필요하오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설명드리는 내용을 알아두시고 부모님과 이웃 어르신께 알려드려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노인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지하철 무료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시면 지하철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무료 혜택은 주민 센터에서 어르신 교통카드를 신청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셔도 되고 당일에 역사 내에서 1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급하여 지하철을 이용하실 때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할인 신청 방법] 

어르신 교통카드

 

어르신 교통카드는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며 본인이 주민센터에 직접 현장을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 재발급 시에는 대리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기능이 결합된 카드로도 발급이 가능한데, 지역별 지정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회용 무임승차권

역사 내에서 신분증 확인과 함께 지하철 승차권 발급기에서 500원의 보증금을 투입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 교통카드


 

2. 기차 할인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기차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할인 신청 방법] 

역사 내 신분증 제시 후 승차권 구매하시거나, 온라인 이용 시 탑승 인원 선택에서 경로(만 65세 이상)를 체크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노인 기차 할인 방법


 

3. 항공, 여객선 할인

 

항공기 국내선은 10%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여객선은 20%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할인 혜택은 국내선만 가능하고 국제선은 제외됩니다.

[할인 신청 방법] 

승차권 구매 시 신분증 제시하면 됩니다.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무료입장

 

박물관, 미술관, 국공립 고궁 등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이외 국공립 국악원, 정부 지자체 운영 공연장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입장 신청 방법] 

티켓 구매 시 판매처에 신분증 제시하면 됩니다.

국립 중앙 박물관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혜택

 

임플란트는 평생 동안 1인당 최대 2개까지 70%로 할인을 받아 치료 가능합니다.

 

임플란트의 혜택의 경우 조건이 있는데, 부분 치아가 남아있는 경우에는 환자부담금이 30%이고 치아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뼈 이식 별도 비용은 전액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틀니는 7년에 1회까지 7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완전 틀니와 부분 틀니 모두 할인받아 환자 부담금이 30%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 부분 틀니의 경우에 지지대 크라운 비용은 전액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 할인 신청방법]

건강보험대상자: 대상자가 치과, 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의료급여 수급자: 대상자가 읍면동주민센터, 보건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선정 기준액 이하 대상자의 경우 기초 노령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공무원 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 지원 연금을 받고 있으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선정기준액(2020년도 기준)

[기초 노령 연금 신청 방법]

기초 노령 연금 신청 방법은 현장 방문 접수와 온라인 접수로 가능합니다.

 

현장 방문 접수는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단,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에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접수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초 (노령) 연금


 

7. 기초 노령 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기초 연금을 1원이라도 받는다면 통신비를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 22,000원 이상일 경우 최대 11,0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며 통신비 22,000원 이하일 경우 통신비의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알뜰폰 요금 사용자는 제외됩니다.

[기초 (노령) 연금 신청 방법]

본인이 이용하는 통신사 상담센터에 유선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 노령 연금 수급자 통신비 할인


 

8.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국가 건강검진과 더불어 노인 신체기능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신체기능 검사는 인지기능, 배뇨기능, 일상생활기능 평가, 골밀도 검사가 추가됩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신청 방법]

2년 1번씩 국민 건강을 받을 때 별도에 신청 없이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이 추가 적용됩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9. 노인 외래 진료비 할인

 

총 진료비와 약국, 의원, 치과, 한의원 등 진료장소에 따라 환자부담금이 할인됩니다.

2020년까지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면 가능했으나, 2021년부터는 만 70세 이상으로 할인 대상이 변경되었습니다.

[노인 외래 진료비 할인 방법]

건강보험 대상자는 진료 시 자동으로 할인 적용됩니다.


※ 노인 외래 진료비 할인 기준

구분 총 진료비 환자 부담금
동네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투약 처방 없을 때)
1만 5,000원 이하  1,500원
1만 5,000원 초과 ~ 2만원  10%
2만원 초과 ~ 2만 5,000원 20%
2만 5,000원 초과 30%
한의원(투약 처방 있을 때) 1만 5,000원 이하  1,500원
1만 5,000원 초과 ~ 2만원  10%
2만원 초과 ~ 2만 5,000원 10%
2만 5,000원 초과 ~ 3만원 20%
3만원 초과  30%
약국 1만원 이하 1,000원
1만원 초과 ~ 1만 2,000원 20%
1만 2,000원 초과 30%


 

10. 치매 안심센터 무료 이용

 

지역별 치매안심센터 방문하여 간단한 문답을 통해서 치매의 선별, 진단, 예방,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안심센터 무료 이용 방법]

지역별 치매안심센터에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별 치매안심센터 위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11. 한국정보진흥원 컴퓨터 교육 무료

 

한국정보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배움 나라' 사이트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진흥원 컴퓨터 교육 무료 신청 방법]

한국정보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1577-6830)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한국정보진흥원 배움 나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정보진흥원 '배움 나라' 홈페이지


 

12. 노인 국가 예방 접종 지원

 

노인 국가 예방 접종 지원은 폐렴구균 1회 무료접종 및 인플루엔자 매년 1회씩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노인 국가 예방 접종 지원 신청방법]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 및 지역별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됩니다.

 노인 국가 예방 접종 지원


☆ 꿀팁! 알아두면 좋은 문화 상품권 현금 교환 방법!

 

문화 상품권 현금 교환 방법

문화 상품권 현금 교환 방법 ◆ 목차 '핀사요'의 장점과 단점 '핀사요' 회원 가입 방법 '핀사요' 문화 상품권 현금 교환 방법 문화 상품권 현금 교환 방법은 대표적으로 중고 사이트에서 개인별

tvstory82.tistory.com


☆ 정부 복지 정책 꿀팁 정보!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 미리 알고 신청하세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비 지원) ▶ 목차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이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 신청 대상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 사전 신청 기간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tvstory82.tistory.com


☆ 꿀팁 정보!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은?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ft. 윈도우 10) ◆ 목차 주 모니터 설정과 모니터 위치 설정 방법 듀얼 모니터 디스플레이 옵션 설정 방법 주 모니터와 보조 모니터에 작업 표시줄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 듀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