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2. 28.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 / 지원대상 (신청자격) / 지원금액 (지원내용)

◆목차

1.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2.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금액 및 지원 내용은?

3.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대상 (신청자격)은?

4.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신청방법은? (워크넷 회원 가입 방법 / 구직 활동 신청 방법 등)

5. 국민 취업지원제도 대상자 선정된 후 진행 방법은?

 

 

1.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국민 취업 지원제도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는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참여자에게는 고용복지센터에서 관련 서비스와 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금액 및 지원 내용은?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참여자가 I유형과 II유형이냐에 따라 지원 금액과 지원내용이 달라집니다.

 

I유형 참여자에게는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최대 300만 원 (월 50만 원 * 6개월)의 구직 촉진 수당도 지급합니다.

단, I유형 참여자는 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취업지원 등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에만 구직 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 방법 참조)

 

II유형 참여자에게는 구직 촉진 수당을 지급되지 않지만, 직업훈련 참여 등 구직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취업활동비용으로 지원합니다.


 

3. 국민 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 (신청자격)은?

 

국민 취업 지원 제도 I유형과 II유형의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I유형 지원대상 (신청 자격) 

 

  • 15세~ 69세 구직자
  • 소득이 기준 중위 소독 50% 이하이며 가구 단위 재산이 3억 원 이하인 경우
  • 최근 2년간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경우


 

II유형 지원대상 (신청 자격) 

  • I유형에 속하지 않는 경우
  •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의 구직자
  • 여성가장, 노숙인, 북한이탈주민 등 특정계층
  • 18세~34세 청년층
  • 35세~69세의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구직자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대상


 

4.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신청방법은? (워크넷 회원 가입 방법 / 구직 활동 신청 방법 등)

 

국민 취업 지원 신청방법은 고용센터 홈페이지 '워크넷'에 접속해 회원 가입을 하고 국민 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전산망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단, 국민 취업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워크넷 회원 가입을 하신 후 구직 신청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조하셔서 워크넷 회원 가입과 구직 신청,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워크넷 회원 가입 방법

 

국민 취업 지원 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워크넷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워크넷 회원 가입 방법은 아래 '워크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 입력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 워크넷 구직 신청 방법

 

워크넷에서 회원 가입을 완료하신 후에는 앞에 말씀드린 대로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신청에 앞서, 구직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1) 워크넷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우측 상단 '구직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2) '워크넷 구직 신청'에서 본인에 맞게 필요한 구직 신청 정보를 작성합니다.


3) 구직 신청 정보 작성 후 맨 아래 '구직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구직 신청이 완료됩니다.


◆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신청하기

 

워크넷 회원가입 후 구직 신청까지 완료하셨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국민 취업 지원제도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1) 국민 취업지원제도 사이트 접속 및 신청

 

국민 취업지원제도 사이트로 접속하여 '참여 신청'을 클릭합니다.


 

 

 


2) 개인 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관한 동의

 

개인 정보 수집 이용 제공 동의 하기와 행정 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 취업지원 유형 가구원 정보 등록

 

3)-1 기본 정보 확인

 

워크넷에 가입했을 때 입력한 기본정보가 표기되는데, 틀린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2 취업 지원 신청 정보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정보를 입력 후에 저장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신청 서비스 체크하기

 

취업 지원 신청 정보에서 본인이 원하는 취업 지원 서비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둘 다 선택 가능)

 

▶ 수급 자격 모의 선정 확인하기

 

수급 자격 모의 선정에서 본인이 국민 취업제도 지원대상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단, 모의 선정에 불과하기에 실제 수급 대상 자격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취업 취약 계층 여부 확인하기

 

취업 취약 계층 여부를 확인하고 대상자이면 체크하시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취업 지원 서비스 선택 하기

 

구직 촉진 수당 대상자가 아닐 경우에 취업 지원 서비스라도 받을지 체크하시면 됩니다.

 

 

 가구원 정보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 클릭하고 자동으로 등록합니다. 만약에 추가로 가구원 추가를 원할 경우에는 가구원 추가를 클릭하여 입력 후 증빙 자료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4) 재산 취업 경험 근로정보 등록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입력하신 후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이 완료됩니다. 

 

4)-1 가구원별 재산 추가 등록

 

가구원별 재산은 연동된 전산망에 의해서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하지만, 조합원 입주권, 분양권, 임대보증금, 자동차 등은 자동 입력되지 않으니 추가로 등록 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4)-2 신청인의 취업 경험

 

근무기간이 확인되는 경우와 근무기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로 나뉘는데, 본인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4)-3 부가정보

 

부가정보에서는 본인이 해당되는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5. 국민 취업지원제도 대상자 선정된 후 진행 방법은?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이 완료되면 고용센터 담당자가 자격을 심사한 후에 약 1개월 내에 입력된 주소지로 서면 통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참여 신청 현황 관리에서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수급자로 선정되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담당자에 안내에 따라 이후에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 참고 영상

5분도 안 걸리는 짜증 나는 크롬 팝업 광고 차단 방법은?

 

크롬 팝업 광고 차단 방법

크롬 팝업 광고 차단 방법 요즘 익스플로러보다 속도가 빠르고 호환성이 더 높다 보니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크롬을 사용하다 보면 우측 하단에 팝업 광고가 나오는 경우를 종

tvstory82.tistory.com


☆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주변 어르신들에게 알려주세요!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 목차 1. 지하철 무료 2. 기차 할인 3. 항공, 여객선 할인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등 무료입장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7. 기초 노

tvstory82.tistory.com


 겨울철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ft. 마스크 착용)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FT. 클리너 / 마스크)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필수인 가운데, 안경과 마스크 착용으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