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겟세마네의 기도 마태복음 26:36~75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23.

겟세마네의 기도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고 하는 곳에 가서, 그들에게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하는 동안에, 너희는 여기에 앉아 있어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서, 근심하며 괴로워하셨다.

 

그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마음이 괴로워 죽을 지경이다. 너희는 여기에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있어라." 예수께서는 조금 더 나아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기도하셨다.

 

"나의 아버지, 하실 수만 있으시면,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해주십시오.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십시오." 그리고 제자들에게 와서 보시니 그들은 자고 있었다.

그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이렇게 너희는 한 시간도 나와 함께 깨어 있을 수 없느냐?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서 기도해라. 마음은 원하지만, 육신이 약하구나!"

 

예수께서 다시 두 번째로 가서 기도하셨다. "나의 아버지 내가 마시지 않고서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서 없는 것이면 아버지의 뜻대로 하십시오."

예수께서 다시 와서 보시니, 그들은 자고 있었다. 그들은 너무 졸려서 눈을 뜰 수 없었던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들을 그대로 두고 다시 가서 같은 말씀을 다시 하시면서, 세 번째로 기도하셨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남은 시간을 자고 쉬어라, 때가 가까이 왔다. 인자가 죄인들의 손에 넘어간다. 일어나서 가자. 보아라, 나를 넘겨 줄 자가 가까이 왔다."

 

예수께서 잡히시다(마태복음 26:47~56)

예수께서 아직 말씀하고 계실 때에,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인 유다가 왔다.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보낸 무리가 칼과 몽둥이를 들고 그와 함께 하였다.

 

그런데 예수를 넘겨 줄 자가 그들에게 암호를 정하여 주기를 "내가 입을 맞추는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니,그를 잡으시오" 하고 말해 놓았다. 유다가 곧 바로 예수께 다가가서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하고 말하고 입을 맞추었다.

 

예수께서 그에게 "친구여, 무엇하러 여기에 왔느냐?" 하고 말씀하시니, 그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손을 대어 붙잡았다. 그 때에 예수의 일행 가운데 한 사람이 손을 들어 자기 칼을 빼어 대제사장의 종을 내리쳐서, 그 귀를 잘랐다.

그 때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칼을 칼집에 도로 꽂아라. 칼을 쓰는 사람은 모두 칼로 망한다. 너희는, 내가 내 아버지께, 당장에 열두 군단 이상의 천사들을 내 곁에 세워 주실 것을 청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느냐?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이런 일이 반드시 일어난다고 한 성경 말씀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그 때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강도에게 하듯이,칼과 몽둥이를 들고 나를 잡으러 왔느냐?

 

내가 날마다 성전에 앉아서 가르치고 있었거만, 너희는 내게 손을 대지 않았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이 이렇게 되게 하신 것은, 예언자들의 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다." 그 때에 제자들은 모두 예수를 버리고 달아났다.

 

베드로의 부인 (마26:69~75)

베드로가 뜰 안 바깥쪽에 앉아 있었는데, 한 하녀가 그에게 다가와서 말하기를 "당신도 저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다닌 사람이지요?" 하였다.

 

베드로는 여러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말하기를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하였다. 그런데 베드로가 대문 있는 데로 나갔을 때에, 다른 하녀가 그를 보고, 거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다니던 사람입니다." 하였다. 그러자 베드로는 맹세하고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하고 부인하였다.

 

조금 뒤에 거기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가와서 베드로에게 말하였다. "당신은 틀림없이 그들과 한패요, 당신의 말씨를 보니 확실하오." 그 때에 베드로는 저주하고 맹세하면서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곧 닭이 울었다. 베드로는 "닭이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모른다고 할 것이다" 하신 예수의 말씀이 생각나서, 바깥으로 나가서 몹시 울었다.

 

양은 오른쪽: 오른편은 대개 영광과 생명, 지혜로운 자리를 가리키며 , 염소는 왼편: 저주와 사망, 어리석은 자리를 상징한다. (전10:2) 이에 따라 산헤드린에서도 무죄가 확정된 사람은 오른편에 . 유죄가 확정된 사람은 왼편에 세웠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