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녹차 효능

by 모든 정보 나눔 2021. 1. 13.

녹차 효능 및 부작용(카페인)

 

녹차 효능에 대한 건강상 이점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녹차는 건강을 지켜주는 대표적인 차로 알려있으며 많은 건강 전문가들은 우리 건강을 위해서 녹차를 마시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건강을 위해서 녹차를 왜 마셔야 하는지, 녹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효능 8가지

 

1) 면역력 증진

 

녹차는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특히, 바이러스중에서도 감기 바이러스 증식을 막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우리 몸에서 강력한 면역기능을 나타내는 조절 T세포의 숫자를 늘려주어 항바이러스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하버드 의대에서도 녹차의 카테킨 등을 3개월간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감기와 독감 증상이 30% 이상 감소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녹차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연세대 박준수 교수팀 연구논문에 따르면, 녹차 카테킨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다단백질절단효소 활성을 억제해 바이러스 증식을 막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팀 연구 결과가 나온 뒤 독일과 미국 등에서도 녹차 성분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들이 발표되는 등 여러 연구진들이 실험을 통해 공통된 결과를 얻었다"
- 연세대 박준수 교수 -


2) 당뇨 예방

 

녹차는 당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당뇨협회는 1만 7000여명의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에 적어도 녹차를 6잔 마신 사람들은 다른 차를 마셨을 경우에는 별 효능이 없는 데 비해 3분의 1까지 당뇨병 위험이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3) 심혈관 질환 개선

 

녹차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중 콜레스트롤을 줄여주고 혈전을 막아주어 혈압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혈관을 유연하게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 개선 및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사망할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를 마시는 일본 성인 5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들의 40%가 하루에 녹차를 1잔~ 5잔 정도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로 인해 실제로 암으로 사망할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4) 노화 개선 

 

녹차는 노화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하나인 플라반-3-올(flavan-3-ols)이라는 비타민은 나이가 든 노년층의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녹차는 피부미용에 좋은데, 주름개선 모공 수축 등의 효과를 지니고 있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다이어트 

 

녹차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녹차에 든 카테킨 성분이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때 전후로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충치 예방

 

녹차는 충치를 예방해줍니다. 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합니다.

 

또한,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서 입 속 세균을 퇴치하며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충치균이 치아를 부식시키는 것을 막아주고 구강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7) 기억력 향상

 

녹차는 기억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녹차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는 것은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들이 기억력을 재가동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한 연구에서 녹차 추출물을 섭취한 쥐가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새로운 두뇌 세포의 성장을 촉발시켜 기억력과 학습력이 높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8) 뼈 건강

 

녹차는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해줍니다. 녹차에는 골다공증을 늦출 수 있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피토스트로겐 성분은 뼈의 형성을 강화하고 골조직의 붕괴를 예방해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뼈가 약하고 뼈 덩어리가 적은 폐경 후 여성 171명을 4개 그룹으로 나눈 후 연구를 진행한 결과, 녹차에서 추출한 화합물을 받은 여성 그룹이 뼈 건강에서 현저한 향상을 경험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 부작용 (카페인)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도한 섭취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불안, 염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이라면 녹차를 제한적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이나 신장, 간 관련 문제를 앓고 있거나 위궤양, 불안증이 있다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효리가 마시는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은?

 

보이차 효능 부작용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보이차란? 보이차는 중국 운남의 보이현에서 소수 민족들이 즐기던 차입니다. 운남성의 대엽종 차엽을 원료로 햇볕으로 차엽의 수분을 제거하고 적정한 상태

tvstory82.tistory.com


 기초노령연금 수급 자격 신청방법을 알아보자.

 

기초노령연금 수급 자격 신청방법

2021년 기초노령연금 (수급 자격 / 신청 방법 / 수령액) 기초노령연금 제도란? (= 기초연금제도) 소득과 재산이 적어 생활 형편이 어려운 일정한 자격을 갖춘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생활 안정과

tvstory82.tistory.com


 모르면 손해인 65세 이상 노인복지 12가지 혜택!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 목차 1. 지하철 무료 2. 기차 할인 3. 항공, 여객선 할인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등 무료입장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7. 기초 노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