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보이차 효능 부작용

by 모든 정보 나눔 2021. 1. 12.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보이차란?

 

보이차는 중국 운남의 보이현에서 소수 민족들이 즐기던 차입니다. 운남성의 대엽종 차엽을 원료로 햇볕으로 차엽의 수분을 제거하고 적정한 상태에서 보관을 통해 미생물을 번식시켜 발효 과정을 거친 후 발효차에 속합니다.

 

보이차는 과거 중국 황실의 공차로 진상 되기도 했을 만큼, 중국의 10대 명차 중에도 최고로 손꼽히며 다이어트, 노화방지, 숙취해소 등 건강과 관련해 여러 가지로 유익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수 이효리가 jtbc 예능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요가와 함께 기력 회복을 위해 보이차를 즐겨 마시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국내에 더욱 유명해지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건강을 지켜주는 차로 유명한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효리네 민박 

 


 

보이차 효능

 

 다이어트

 

보이차 효능 중에 첫 번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갈산'은 췌장에서 나오는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활동을 막아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우리 몸에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보이차의 갈산 성분의 이러한 작용은 우리 몸에서 칼로리를 쉽게 소모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주기 때문에 비만을 방지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과 프랑스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이차가 배와 허리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보이차의 지방 분해 효과를 고려한 실질적인 예로, 기름진 음식을 주로 판매하는 중화요리식당에서는 손님들에게 보이차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노화방지(항산화 효과) 

 

보이차는 두번째 효능은 노화방지입니다.

 

보이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에 뛰어납니다. 항산화란 몸속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가 몸을 산화시켜 세포를 노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작용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보이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심장 건강 증진 효과

 

보이차의 세번째 효능은 심장 건강 증진 효과입니다.

 

보이차 카테킨은 앞에 말한 노화방지 외에도 혈압과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심혈관계의 콜레스테롤 산화를 예방하고 동맥 경화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등을 예방한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 숙취해소

 

보이차 효능중에 네 번째는 숙취 해소입니다.

 

경희대 식품영양학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이차의 추출물이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알코올 분해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경희대 식품영향학과 연구팀에서 콩팥과 간 기능이 정상인 대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알코올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먹은 학생은 호흡 중 섞여 있는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시중에 파는 알코올 해소용 음료나 약물보다 알코올 해소 효과가 높고 특히 4% 농도 보이차 추출물을 마셨을 때, 숙취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 카페인 

 

보이차 효능은 앞에 말한 대로 다방면에서 건강에 좋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보이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커피보다는 약 30% 정도 적은 양이 함유되어 있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과다 섭취를 하시면 안 되고 조심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빈혈 또는 생리로 철분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이차에는 '탄닌'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 '탄닌'은 철분제의 흡수율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정도를 넘어서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르게 되니, 보이차 역시도 하루 적정량만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이차 하루 섭취량은 3g~5g 정도이며 커피 티스푼으로 1스푼이 3g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차


금연을 해야하는 이유, 금연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는?

 

 

금연 후 신체변화

금연 후 신체변화 및 금연 방법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금연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새해 결심 순위에 꼭 들어가는 희망 사항입니다. 나를 위해서, 가족을 위해서,

tvstory82.tistory.com


☆ 지금 바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해야하는 이유, 해킹 방지를 위해 지금 바로 삭제하세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및 이유 ◆목차◆ 1.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해야 하는 이유 2.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제어판 삭제 /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 크롬 차단 / 익

tvstory82.tistory.com


☆ 정부 복지정책 '국민 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은?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 / 지원대상 (신청자격) / 지원금액 (지원내용) ◆목차◆ 1.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2.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금액 및 지원 내용은? 3.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대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