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금연 후 신체변화

by 모든 정보 나눔 2021. 1. 7.

금연 후 신체변화 및 금연 방법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금연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새해 결심 순위에 꼭 들어가는 희망 사항입니다.

 

나를 위해서, 가족을 위해서, 연인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나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금연을 결심합니다. 그러나 담배의 니코틴의 중독성과 금단증상 때문에 금연에 성공하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당신 역시, 금연을 결심했거나 금연 실패로 알아보시는 분이실 것입니다.

 

당신의 금연 동기 부여를 높일 수 있도록 지금부터 금연 후 나타나는 긍정적인 신체 변화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외도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연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등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연은 확실한 동기부여와 노력만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당신의 금연 성공을 응원합니다.


 

금연 후 신체(몸) 변화

 

금연을 하면 8시간부터 아래와 같이 긍정적인 신체 변화를 가져옵니다. 

 

 금연 8시간 경과

 

혈중 일산화탄소량 및 산소량이 정상 수치로 돌아옵니다.

 

 금연 2주~3주 경과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폐 기능이 30% 이상 증가합니다.

 

 금연 3개월 경과

 

폐 속에 쌓인 가래가 묽어지고 기침을 통해 밖으로 배출됩니다.

 

 금연 1년 경과

 

심장마비의 위험이 흡연자의 50%로 감소합니다.

 

 금연 5년 경과

 

뇌졸중, 후두암, 구강암, 식도암등 위험이 흡연자의 50%로 감소합니다.

 

 금연 10년 경과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금연


 

금연하는 법

 

▣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생활 습관

 

1) 금연일을 정합니다. 금연일은 기억하기 좋게 생일이나 기념일 등의 특별한 날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위의 가족과 동료에게 금연을 시작했음을 알립니다.
3) 가능하면 같이 금연할 친구와 함께 시작합니다.
4) 금연 시작일까지 반값 이하로 흡연량을 줄입니다.
5) 금연시작일에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재떨이, 라이터, 성냥 등은 모두 치웁니다.
6) 술이나 커피, 스트레스와 같은 상황은 될수록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가벼운 운동이나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배고픔은 때때로 흡연의 욕구로 오인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8) 담배를 사지 않게 되어 생기는 돈을 모아 평소에 갖고 싶었던 물건 등을 구매하여 스스로에게 상을 줍니다.

9) 식사후에는 양치질로 입안을 상쾌하게 합니다.

 


▣ 흡연 욕구 대처 방법

 

금연을 시작하면 흡연욕구로 인해 처음 2주간이 가장 견디기 힘들지만, 3분만 참으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은 사라질 것입니다. 흡연 욕구로 힘들 때는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이겨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심호흡을 천천히 10회 합니다.

2) 물을 1-2컵 마십니다.

3) 숫자를 100부터 1까지 거꾸로 셉니다.

4) 당근, 녹차, 복숭아 등 금연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

5) 스트레칭을 하거나 밖으로 나가 활기 있게 걷는 산책을 합니다.

6) 가까운 사람과 대화하거나 전화통화를 합니다.

7) 샤워나 목욕을 합니다.

8)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생각합니다.

9) 양치질로 입안을 상쾌하게 합니다.


▣ 금연에 좋은 음식

 

1) 당근

흡연으로 인해 잃게 되는 비타민 A를 보충해주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터핀'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생당근으로 먹거나, 살짝 제쳐 먹어도 좋고 즙처럼 갈아 마셔도 좋은 금연 음식입니다.

당근

 

2) 복숭아

복숭아에는 신맛을 나게 하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이라는 성분들이 니코틴을 제가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 안정제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숭아는 저칼로리 식품이기에 금연 후 증가하는 체중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

 

3) 양파

양파에는 '폴리페놀'과 '퀘르세틴' 성분이 있는데 이 '폴리페놀'은 니코틴 해독에 도움이 되며 '퀘르세틴' 성분은 니코틴을 신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줍니다.

양파

 

 

4) 녹차 

녹차에 있는 '카테킨'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흡연을 하면 비타민 C 약 25g를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녹차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흡연으로 파괴된 비타민 C에도 도움이 됩니다. 커피와 탄산음료 대신 녹차를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금연에 좋습니다.

녹차

5) 물

물은 니코틴의 체내 배출도 증가시키면서 흡연욕구 억제와 금연으로 인한 체중 증가 방지에도 도움이되기에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꿀팁! 생활정보!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하고 과태로 줄이세요!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 신청방법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 목차 ◆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란?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온라인 신청방법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주의사항 불법 주정차 단속

tvstory82.tistory.com


☆ 해킹 방지를 위해 지금 바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하세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및 이유 ◆목차◆ 1.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해야 하는 이유 2.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방법 (제어판 삭제 /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 크롬 차단 / 익

tvstory82.tistory.com


☆ 정부 복지정책 '국민 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은?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 / 지원대상 (신청자격) / 지원금액 (지원내용) ◆목차◆ 1.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2.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 금액 및 지원 내용은? 3.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지원대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