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차량관리(타이어 공기압 / 시동 등)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2. 19.

◎ 겨울철 차량관리 5가지

◆ 목차

1. 배터리 점검(자동차 시동)

2. 타이어 공기압 점검

3. 냉각수 부동액 점검

4. 워셔액 점검

5. 연료 점검

 

1. 배터리 점검 (자동차 시동)

 

자동차의 배터리는 차량의 많은 부품 중에도 특히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그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겨울에는 히터나 열선시트, 등화장치 등의 차량 내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배터리에 걸리는 부하도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특히 상시전원으로 블랙박스를 연결해서 사용 중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방전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터리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를 점검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배터리 상단의 점검 창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배터리 점검 (자동차 시동)

배터리 점검 창에서 녹색을 나타내면 정상입니다. 검은색으로 표시되면 교체 및 충전을 필요한 경우인데, 제품을 흔들어 본 후에도 정상 상태가 되지 않으면 충전이 필요합니다. 흰색(투명한 색)은 방전된 것을 의미하며 수명이 종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점검 후 상황에 따라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녹색: 정상 / 검은색: 교체 및 충전 / 흰색(투명한 색): 방전

이외에도 겨울철 차량 배터리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 습관이 필요합니다.

 

주차를 할 때, 외곽 주차보다는 외부 기온 노출이 적은 지하주차장을 이용하고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밤에는 주차 시 두꺼운 헝겊이나 모포 등으로 배터리를 감싸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차를 자주 운행하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30분 정도 시동을 걸어주거나 가볍게 운행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타이어 공기압 점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으면 연비가 감소하고 타이어의 수명도 짧아지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운행을 하게 되면 주행 소음이 커지고 타이어가 파열되는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공기가 수축하여 타이어의 공기압도 낮아지게 되므로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안전상의 문제로 타이어 공기업 조절은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한파를 대비해서 타이어 적정 공기압보다 10% 정도 많이 주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옆면에 있는 규정 공기압을 확인하여 그보다 낮으면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 가까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무료로 보충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공기압


 

3. 냉각수 부동액 점검

 

자동차의 엔진 속에는 수많은 액체류가 순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겨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냉각수와 부동액입니다. 

 

냉각수는 엔진이 과열되지 않게 도와줄 뿐 아니라 동파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액체입니다. 겨울철에는 냉각수와 부동액을 5 대 5 비율로 섞어서 적정량을 보충해야 합니다.

 

참고로 부동액의 교체주기는 2년 또는 4만 km 주행 시에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지난겨울에 점검하지 않았다면 이번 겨울에 점검을 해야 합니다.

냉각수 부동액 점검


 

4. 워셔액 점검

 

 

일반적으로 워셔액은 겨울철에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잘못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워셔액은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겨울용 워셔액에 부동액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서 기존에 남은 워셔액을 전량 소진하고 겨울용 워셔액으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셔액 점검


 

5. 연료 점검

 

 

겨울철에는 차량의 연료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철 연료는 항상 50% 이상은 유지할 것을 권장하는데, 그 이유는 운전 후 과열된 연료탱크와 추운 외부의 기온 차로 인해 연료 탱크에 수분이 맺히는 결로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결로 현상이 발생하면 연료탱크 안의 수분이 부식, 시동불량, 연료라인, 인젝터 등 연료계통 고장을 유발하게 되므로 가급적 연료는 5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결로 현상을 예방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자동차 수분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량 수분 제거제는 연료 내 수분을 순간적으로 분해하여 분해한 수분을 연료에 융해시켜 연소 과정을 통해 배출시키는 제품입니다.

연료 점검


☆ 3차 재난지원금 기준 및 지급 대상은?

 

3차 재난지원금 대상

3차 재난지원금 (지원기준 / 지급대상 / 지급시기 / 지급방식) ◆ 목차 3차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 3차 재난 지원 지급 금액 & 지원금 규모 3차 재난 지원금 지급 시기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

tvstory82.tistory.com


☆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주변 어르신들에게 알려주세요!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65세 이상 노인 복지 혜택 12가지 ◆ 목차 1. 지하철 무료 2. 기차 할인 3. 항공, 여객선 할인 4.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고궁 등 무료입장 5. 임플란트, 틀니 70%로 할인 6. 기초 노령 연금 신청 7. 기초 노

tvstory82.tistory.com


☆ 정부 복지 정책 정보!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 미리 알고 신청하세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비 지원) ▶ 목차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이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 신청 대상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지급 사전 신청 기간은? 청년 주거 급여 분리

tvstory8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