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근육 또는 관절이 아플 때 파스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파스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므로 치료 상황에 맞게 파스를 사용하셔야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스의 종류와 활용법, 부작용, 효과 시간 등 파스에 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스 효과 시간 및 종류 부작용을 알아보자
파스는 통증의 발생 위치와 형태에 따라서, 파스를 어떻게 사용할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쿨파스, 온열파스, 진통제파스, 소염진통제파스 등 다양한 종류의 파스가 존재하며 각각의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시원한 파스(쿨파스) VS 따뜻한 파스(핫파스)
시원한 파스를 붙여주는 경우는 냉찜질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관절 부위를 좀 이렇게 접질리거나 삐끗했을 경우와 운동, 일등 을 무리하게 해서 갑자기 근육이 붓고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냉찜질 효과를 위해서 시원한 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뻣뻣하게 굳은 듯이 막 당기고 부어오르면서 아프다든지, 뭔가에 세게 이렇게 부딪힌 타박상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신속하게 이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처치가 필요하여 시원한 쿨파스를 붙여주는 좋습니다.
시원한 쿨파스를 사용하고 다친 지 약 3일이 경과하여 부기가 가라앉으면 온열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친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온열파스는 온찜질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만성적인 통증이 있다든지 담 결렸을 때, 또는 운동한 후에 알이 배긴 것처럼 근육이 뭉쳤을 때 온열 파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리나 목에 만성적인 통증, 오십견등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이 있을 때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소염 진통제 파스 VS 진통제 파스
파스는 약에 성분에 따라 진통을 없애주는 파스와 진통과 염증을 잡아주는 파스 이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염 진통제 파스는 염증을 잡아주는 항염증제입니다. 소염 진통제 파스는 피록시캄, 케토프로펜, 디클로페냑 등 엔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서 진통과 염증까지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무릎, 어깨, 허리등 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염증이 있을 때는 소염 진통제 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염 진통제 파스
케토프로펜 성분 파스: 케토톱, 케펜텍
피록시캄 성분 파스: 트라스트
디클로페낙 성분 파스: 디펜
단, 소염 진통제 파스를 사용하실 때는 부작용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특히, 위에 관련된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사용을 피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진통제 파스는 멘톨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단하게 통증만 잡아주게 됩니다. 통증만 잡아주는 파스를 붙이게 되면 일시적인 통증은 없을 수 있지만 염증을 못 잡아주기 때문에 효과가 덜 할 수 있습니다. 진통만 잡아주는 파스는 멘소래담이 있습니다.
파스 효과 시간은?
파스 효과 시간은 파스 종류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6시간 정도입니다. 소염 진통제 파스와 진통제 파스는 하루에 아침저녁으로 2회 정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노인분들의 경우에 하루 온종일을 붙이고 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파스를 사용한 지 6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이사항으로 트라스트 파스는 48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약성분이 오래가므로 2일에 1매 바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1) 파스를 붙인 후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발생하는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바로 사용을 멈추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경우에 파스보다는 먹는 약으로 대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파스는 상처가 있는 부위에는 붙이면 안 됩니다.
3) 30개월 미만의 아이들한테는 사용하실 때 다시 한번 더 주의 깊게 생각하고 쓰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