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도피성,레위,(수20:1~9)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2. 25.

도피성 (수20:1~9)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도피성을 지정하라고 하여라. 이것은 내가 모세를 통해 너희에게 명령한 일이다.

 

어떤 사람이 사람을 죽일 생각이 없었는데 그만 실수를 해서 죽이는 일이 생기게 되면 그 사람은 도피성으로 도망가도록 하여라. 그 곳은 복수를 피할 수 있는 곳이다.

 

그 사람이 도피성들 중 한 곳으로 달아나면 그는 성문에서 멈춰 서서 그 곳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었는가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지도자들은 그를 성 안으로 들어오게 할 것이고 그에게 자기들과 함께 살 곳을 마련해 줄 것이다.

 

그를 뒤쫓는 사람이 성까지 따라오는 일이 생기더라도 성의 지도자들은 그 사람을 넘겨 주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미워하는 마음 없이 실수로 사람을 죽였기 때문이다.

 

너희는 그 사람을 그 곳의 법정에서 재판할 때까지 성 안에 머무르게 해야 한다. 또는 당시의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곳에 머무르게 해야 한다. 그런 후에야 그는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마을의 자기 집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은 납달리 산지의 갈릴리에 있는 게데스,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세겜, 유다 산지에 있는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을 구별하여 도피성으로 지정했다.

 

또 여리고 동쪽, 요단 강 건너편 르우벤 땅의 평지 광야에 있는 베셀과 갓 땅의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땅의 바산 골란을 구별하여 지정하였다

 

이 성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든지,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인이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였을 때에 그 곳으로 도망하여, 살인자에게 복수하려는 사람의 손에 죽지 않도록 보호하려고 만든 곳이며, 도피한 사람은 사람들 앞에서 재판받을 때까지 그 곳에 머물 수 있다.

 

제사장이 죽을 때까지란 오늘날의 공소시효가 만기되는 시점을 뜻한다. (민38;28)

 

제사장의 죽음은 한 시대가 마감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의 죽음이 살인자의 죄를 면해 주는 효과를 가졌다는 점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죽음이 지니는 대속의 의미를 연상 시킨다. (수 20:6)


레위 자손(수21:1~45) 

제사장 아론의 후손에게는 열세 개의 마을이 돌아갔다. 그 마을들은 유다와 시므온과 베냐민의 마을에서 떼어 준 것이다.

 

그핫의 다른 후손은 열 개의 마을을 받았는데, 이 열 개의 마을은 제비를 뽑아 에브라임과 단과 므낫세 지파 절반의 마을에서 받은 것이다.

 

아론 자손에게 주어진 성읍들은 유다. 시므온. 베냐민. 지파의 소유지에서 얻은 것들로, 장차 성전이 건축될 예루살렘이 속해 있었다. 

 

다윗과 솔로몬 왕가를 중심으로 충실한 신앙의 전통을 세우게 될 곳이었다. 이같은 장소에 대제사장의 계통을 잇는 아론 자손들을 흩어져 살게 하신 것도 하나님의 섭리와 지혜였다. 

 

게르손 후손의 사람들은 열세 개의 마을을 받았는데 그 마을들은 제비를 뽑아 잇사갈과 아셀과 납달리와 바산에 있는 다른 므낫세 지파 절반의 마을에서 받은 것이다.

 

므라리 후손도 열두 개의 마을을 받았는데, 이 열두 개의 마을들은 르우벤과 갓과 스불론의 마을에서 받은 것이다. 

이처럼 이스라엘 사람들은 레위 사람들에게 마을과 마을 주변의 들을 주었다. 그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주신 명령에 복종했다.

유다 자손이 제사장 아론의 자손에게 준 것은 살인자의 도피성인 헤브론과 그 주변의 들이며 또 립나와 그 주변의 들과  얏딜과 그 주변의 들과 에스드모아와 그 주변의 들이다.

 

홀론과 그 주변의 들과 드빌과 그 주변의 들과 아인과 그 주변의 들과 윳다와 그 주변의 들과 벧 세메스와 그 주변의 들인데, 레위 자손이 유다와 시므온 두 지파로부터 받은 땅은 모두 아홉 개의 마을이다.

 

베냐민 자손이  준 성은 기브온과 게바와  아나돗과 알몬이며  그들은 아론 자손에게 이 네 개의 마을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제사장 아론 자손의 마을은 열세 개의 마을과 그 주변의 들이었다.

 

고핫

●고핫은 레위의 둘째 아들 (출6:16 민3:17)이다. 하지만 그 자손이 첫째로 제비를 뽑은 이유는 대제사장 아론과 모세가 그의 후손이고 그 후손들이 하나님에 의해 제사장으로 선택되었기 때문이다. (출6:18.20:28:1레8:1~36)

 

에브라임 지파는 고핫 자손에게 살인자의 도피성 세겜 성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세겜은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데 게셀과 그 주변의 들과 깁사임과 그 주변의 들과 벧 호론과 그 주변의 들로 모두 네 개의 성이 그핫 자손의 몫이었다.

 

단 지파는 엘드게와 그 주변의 들과 깁브돈과 그 주변의 들과 아얄론과 그 주변의 들과 가드 림몬과 그 주변의 들로 모두 네 개의 성을 고핫 자손의 몫으로 주었다.

 

므낫세 서쪽 지파는 다아낙과 그 주변의 들과 가드 림몬과 그 주변의 들로 두 개의 성을 주었다.

이상 열 개의 마을과 그 주변의 들을 그핫 자손의 나머지 후손이 받았다.


게르손 

므낫세 동쪽 지파가 게른손 자손에게 살인자의 도피성인 바산에 있는 골란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그리고 브에스드라와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이 두 마을을 게르손 후손이 받았다.

 

잇사갈 지파는 기시온과 그 주변의 들과 다브랏과 그 주변의 들과 야르뭇과 그 주변의 들과 언 간님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으니 게르손은 이 네 개의 마을을 받았다.

 

아셀 지파는 미살과 그 주변의 들과 압돈과 그 주변의 들과 헬갓과 그 주변의 들과 르홉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으니 아셀 지파는 이 네 개의 마을을 주었다.

 

납달리 지파는 살인자의 도피성인 갈릴리 게데스와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함못 돌과 그 주변의 들과 가르단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이 세 마을을 게르손 후손이 받았다. 게르손 후손은 열세 개의 마을과 그 주변의 들을 받았다.

레위 지파의 나머지 후손

스불론 지파는 욕느암과 그 주변의 들과 가르다와 그 주변의 들과 딤나와 그 주변의 들과 나할랄과 그 주변의 들로 네 마을을 주었다.

 

르우벤 지파는 므라리 후손에게 베셀과 그 주변의 들과 야하스와 그 주변의 들과 그데못과 그 주변의 들과 므바앗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으니 므라리 후손은 이 네 마을을 받았다.

 

갓 지파는 그들에게 살인자의 도피성인 길르앗 라못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다. 그들은 마하나임과 그 주변의 들과

헤스본과 그 주변의 들과 야셀과 그 주변의 들을 주었으니 갓 지파는 이 네 마을을 주었다.

 

이상은 레위 지파의 나머지 후손인 므라리 후손이 얻은 마을이다. 그들은 제비를 뽑아 열두 개의 마을을 받았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신 모든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약속은 하나도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