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여호수아/ (민 27:13~23)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2. 17.

새 지도자 여호수아 (민 27:13~23)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그 땅을 본 다음에 너는 네 형 아론과 마찬가지로 죽게 될 것이다.

 

이는 너희 둘이 신 광야에서 내 명령을 따르지 않고, 므리바 샘에 있을 때에 백성 앞에서 나를 거룩히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신 광야인 가데스의 므리바에 있는 샘이다.

 

모세가 여호와께 "모든 백성의 영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 이 백성을 위해 좋은 지도자를 뽑아 주십시오.

 

그는 백성 앞에서 들어가고 나가야 하며, 양 떼를 치듯이 백성을 인도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백성은 목자 없는 양 떼와 같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데려오너라. 내 영이 그에게 있도다. 네 손을 여호수아에게 얹어라.

제사장 엘르아살과 모든 백성 앞에 여호수아를 세워라. 그리고 모든 백성이 보는 가운데서 그를 지도자로 세워라.

 

네 권위를 그에게도 줘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그에게 복종하게 하여라.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세워라.  그러면 엘르아살이 우림을 써서 여호와의 뜻을 여쭈어 볼 것이다. 그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은 들어가기도 하고 나가기도 할 것이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여호수아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모든 백성 앞에 세웠다.

그런 다음에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손을 얹고, 그를 지도자로 세웠다. 모든 일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루 졌다.


요단 이쪽에서 기업을 받다.(민 32:1~2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가축 떼를 많이 갖고 있었다.  그들은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이 가축 떼를 치기에 좋다는 것을 알고,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와서 말하였다. 

 

"아다롯과 디본과 야셀과 니므라와 헤스본과 엘르 알레와 스밤과 느보와 보온 땅은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해 정복해 주신 땅입니다.

 

이 땅은 가축 떼를 치기에 좋은 곳입니다. 그런데 당신의 종인 우리에게는 가축 떼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를 좋게 여기신다면 이 땅을 우리에게 주십시오. "요단 강을 건너지 않게 해 주십시오."

모세가 갓과 르우벤 자손에게 말하기를  "당신들의 형제들은 전쟁하러 나가는데, 당신들은 여기에 남겠단 말이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땅으로 그 백성이 들어가려고 하는데, 어찌하여 당신들은 그들의 사기를 는 것이오? 당신들의 조상도 내가 가데스바네아에서 저 땅을 정탐하러 보냈을 때, 당신들과 똑같은 일을 했소.

 

에스골 골짜기까지 가서 그 땅을 살펴보고 나서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땅으로 그 백성이 들어가려는데, 그만 그 백성의 사기를 꺾어 놓고 말았소.

 

그 날 여호와께서 크게 노하셔서 이렇게 맹세하셨소. '이집트에서 나온 백성 가운데 스무 살 이상 된 사람은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했던 이 땅을 보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나를 온전히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직 그 나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여호와를 온전히 따랐도다.'

 

그래서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사십 년 동안 떠돌게 하셨소. 그리하여 마침내 여호와께 죄를 지었던 백성은 다 죽고 말았소.

 

그러자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이 모세에게 올라와 아닙니다.  "우리는 여기에 가축의 우리를 만들고, 아내와 자식들이 살 성을 쌓겠습니다.

 

우리 가족들이 이 땅에 사는 백성에게서 위협을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강하고 튼튼한 성을 쌓은 다음에, 우리도 전쟁 준비를 해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땅을 얻을 때까지는 우리도 집으로 돌아가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받은 땅은 요단 강 동쪽이므로 서쪽 땅은 우리가 나누어 받지 않겠습니다."

그러자 모세가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당신들이 지금 말한 대로 해야 하오. 당신들은 여호와 앞에서 전쟁에 나가야 하오."

 

"당신들은 무기를 들고 요단 강을 건너야 하오. 여호와께서 원수를 쫓아 내실 것이오." 하고 그들의 말대로 땅을 그들의 기업으로 주었다. 


백성에게 복을 빌어 주는 모세 (신 33:1~ 29)

하나님의 사람인 모세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해처럼 떠오르셨다. " 바란 산에서 위대함을 나타내 보이시고, 수많은 거룩한 천사들을 이끌고 오셨다.

 

그의 오른손에는 불 같은 율법이 들려 있다. 여호와께서는 진정으로 자기 백성을 사랑하신다. 여호와께 속한 자들은 그의 보호 속에 있다. 그 백성이 여호와의 발아래 엎드리고, 여호와에게서 가르침을 받는다.

유다 여호와여, 유다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그를 그 백성에게 돌아가 하나가 되게 해 주소서. 그의 손을 강하게 하시고 적과 싸울 때에 도와주소서.

레위 여호와여, 여호와의 우림과 둠밈은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레위에게 있게 하소서.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맛사에서 그를 시험하시고 므리바 샘물에서 그와 다투셨다. 

그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보고 '나는 모르는 사람이다'라고 말했고 형제를 모르는 척하며 자기 자녀를 자녀로 여기지 않았다.

이것은 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르고 여호와의 언약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그는 야곱 백성에게 여호와의 율법을 가르치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의 가르침을 전하고 여호와 앞에 향을 피우고 여호와의 제단 위에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를 바칠 것이다.

 

여호와여, 그들을 강하게 하시고 그들의 하는 일을 기쁘게 받아 주소서. 그들을 치는 사람들을 물리치시고 그들의 원수를 누르셔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베냐민여호와의 사랑을 받는 자여, 여호와 곁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여호와께서 하루 종일 지켜 주시고 주의 등에 업혀 살게 하소서."

요셉 

"여호와여, 가장 좋은 열매로 그의 땅에 복을 주소서. 위에서는 하늘의 이슬을 내리시고 아래에서는 샘물이 솟아나게 하소서.  해가 좋은 열매를 맺게 하시고, 달이 좋은 열매를 맺게 하소서.  

오래된 산들에는 최고의 작물이 자라게 하시고 영원한 언덕들은 풍성한 과일을 맺게 하소서.

 

온 땅이 좋은 열매를 내고 불타는 떨기나무 안에 계셨던 여호와의 은혜로 이 복이 요셉의 머리 위에 내리기를 원합니다. 형제들의 지도자인 그의 이마 위에 이 복이 내리기를 원합니다.

 

요셉에게는 처음 태어난 수송아지의 위엄이 있고 황소처럼 강합니다. 멀리 떨어진 나라들까지 그 뿔로 들이받을 것이니 이처럼 에브라임은  만만이요, 므낫세는  천천입니다."

 

스불론

불론아, 밖으로 나갈 때에 즐거워하고 잇사갈아, 너희 장막 안에서 기뻐하여라.  그들은 백성을 산으로 불러 모으고 그곳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다. 바다에서 하는 일로 부자가 되고 바닷가 모래에 감추어진 보물로 부자가 될 것이다."

갓 

"갓에게 더 많은 땅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갓은 그 땅에서 사자처럼 살면서 사로잡은 먹이의 팔과 머리를 찢어 버린다. 그들은 가장 좋은 땅을 고르고 지도자가 받는 많은 몫을 받았다. 백성의 지도자들이 모였을 때, 갓 자손은 여호와 보시기에 옳은 일을 하고 이스라엘을 공정하게 재판했다.

"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 새끼와 같구나."

아셀

"아셀은 아들 가운데서 복을 가장 많이 받았다. 형제들의 사랑을 받으며 올리브기름에 발을 적셔라.  너희의 문은 쇠와 놋으로 만든 빗장으로 잠그고 사는 날 동안, 너에게 능력이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같으신 분은 없다. 하나님은 하늘을 나시며 너희를 도우실 것이다. 구름을 타시고 위엄을 나타내 보이실 것이다.

 

영원하신 하나님이 너희의 피난처이시다. 그의 팔이 너희를 영원히 붙들어 주시고, 하나님이 너희 앞에서 원수를 쫓아 내시며 '원수를 물리쳐라' 하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 백성은 안전한 곳에 누울 것이며, 야곱의 우물은 아무도 건드리지 못할 것이다. 그 땅은 곡식과 포도주가 가득한 땅이며, 하늘에서는 이슬이 내린다.

 

이스라엘아, 너희는 복을 받았다. 너희와 같은 백성은 없다. 너희는 여호와께서 구해 주신 백성이며, 여호와께서 너희의 방패시고 너희의 돕는 분이며 너희의 영광스러운 칼이시다. 너희의 원수들이 너희에게 패하겠고, 너희는 그들의 높은 신전을 짓밟을 것이다."


모세의 죽음 (신 34:1~12)

모세는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으로 올라가 여리고 건너편에 있는 비스가 산 꼭대기로 올라갔다. 여호와께서는 그곳에서 모든 땅을 보여 주셨다. 모세는 길르앗에서 단까지를 볼 수 있었다.

 

모세는 납달리 모든 땅과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보았고, 지중해까지 유다 모든 땅을 보았다. 그리고 남쪽 광야 네게브와 여리고 모든 골짜기에서 소알까지 보았다. 여리고는 종려나무 성이라고 불렀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이것은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한 땅이다. 나는 그들에게 '이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겠다'라고 말하였다. 내가 이 땅을 너에게 보여 주기는 했지만, 너는 이 땅에 들어가지는 못할 것이다."

 

여호와의 종 모세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모압에서 죽었다. 모세는 벧브올 맞은편 모압 땅 어느 골짜기에 묻혔는데 지금까지 그의 무덤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

 

모세는 팔십 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백이십 세에 죽었다. 그러나 그의 눈은 어두워지지 않았고, 그때까지도 기력이 약해지지 않았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죽음을 슬퍼하며 삼십일 동안 울었다. 그들은 슬퍼하는 기간이 끝날 때까지 모압 평지에 머물러 있었다.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손을 얹었으므로 여호수아는 지혜가 가득해졌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따랐다.

 

모세와 같은 예언자는 그 뒤로 한 사람도 나타나지 않았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여 말씀하신 사람이었다.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이집트에 보내셔서 파라오와 그의 모든 신하와 이집트 모든 땅에 표적과 기적들을 일으키게 하셨다.

모세에게는 큰 능력이 있었고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보는 앞에서 놀라운 일들을 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