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홍해를 건너다.(출12:1~28)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2. 8.

유월절 (출12:1~28)

여호와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너희들에게 이 달은 일 년의 첫 달이 될 것이다.

이스라엘 모든 무리에게 알려라. 이 달 십 일에 집집마다 양 한 마리씩을 준비하도록 하여라. 한 가족이 한 마리씩 준비하도록 하여라.

 

만약 양 한 마리를 다 먹기에 가족이 너무 적거든, 가장 가까운 이웃을 불러 함께 먹도록 하여라. 양을 사람 수대로 골고루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너희들의 수를 계산하여라.

 

준비할 양은 일 년 된 수컷으로서 흠이 없는 것이어야 하며, 양이나 염소 가운데서 선택하여라.

이 달 십사 일까지 그 양을 잘 지켰다가 어두워질 무렵에 모든 이스라엘 무리가 모여 그것을 잡도록 하여라.

피는 받아 두었다가 양을 잡아 먹는 집 문틀의 옆과 위에 발라라.

그 날 밤, 고기를 불에 구워 먹되 쓴 나물과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인 무교병을 함께 먹어라.

고기를 날로 먹거나 물에 삶아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 할 것 없이 양 전체를 불에 구워 먹어라.

그 어느 것도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 되며 만약 아침까지 남은 것이 있거든 불에 태워라.

 

먹을 때에는 이렇게 먹어라. 금방 길을 떠날 사람처럼 옷을 다 입고 신발도 신고 손에는 지팡이를 든 채 서둘러서 음식을 먹어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다.

 

너희가 사는 집에 피가 발라져 있으면 그것이 표시가 될 것이니, 피가 발라져 있는 것을 보면 나는 너희를 지나갈 것이다. 내가 이집트 땅을 칠 때에 너희에게는 어떤 재앙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너희는 언제나 이 날을 기억하며 이 날을 나 여호와의 기념일로 지켜라. 너희는 대대로 이 날을 기념하여 지켜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다.


이집트를 떠나는 이스라엘 백성 (출12:31~43)

파라오가 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일어나서 내 백성 중에서 떠나가거라. 너희와 너희 백성은 원하는 대로 해도 좋다. 가서 여호와께 예배드려라.

 

너희가 원했던 대로 너희 양 떼와 소 떼도 다 몰고 가거라. 그리고 나를 위해서도 복을 빌어 주어라." 이집트 사람들도 이스라엘 백성에게   "당신들이 떠나지 않으면, 우리는 다 죽고 말겠소" 하고 말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아직 부풀지도 않은 빵 반죽을 반죽 그릇에 담고 옷에 싼 다음에 어깨에 멨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말한 대로  이웃에 사는 이집트 사람들에게 은과 금으로 만든 보석과 옷을 달라고 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으로 갔다.  아이들 말고 남자 어른만 해도 육십만 명 가량이 되었다.다른 사람들도 많이 이었다.  그리고 수많은 양과 염소와 소들도 함께 갔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온 빵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집트에서 서둘러 나왔기 때문에 반죽에 누룩을 넣지 못했고, 음식을 준비하지 못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사백삼십 년 동안, 살았다. 사백삼십 년이 끝나던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 속한 모든 무리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다.

 

여호와께서는 그 백성을 인도해 내시느라고 밤을 새워 지키셨다. 그리하여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 때부터 대대로 여호와를 위해 이 날 밤을 지켜야 했다.


유월절의 규례는 이러하다.(출12:44~51) 

외국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지 못한다. 돈을 주고 산 노예는 네가 그에게 할례를 베푼 다음에야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잠시 동안, 머무는 객이나 품삯을 받고 일하는 일꾼은 그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집 안에서 먹고, 고기의 어떤 부분도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마라. 그리고 뼈를 꺾지도 마라.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이 이 절기를 지켜야 한다.

 

너희와 함께 사는 외국인도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킬 수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그 사람의 집에 있는 모든 남자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

 

할례를 받은 남자는 이스라엘 백성과 똑같이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다.

 

그 땅에서 태어난 이스라엘 백성에게나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인에게나 이 법은 똑같이 지켜져야 한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다.


처음 태어난 것에 관한 율법 (출13:1~16)

호와께서 모세에게  "처음 태어난 것은 다 나에게 바쳐라. 사람이든 짐승이든 이스라엘에서 처음으로 태어난 것은 다 내 것이다."

 

아빕 월의 한 날인 오늘,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이집트에서 떠나  매우 비옥한 땅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 곳에 이르거든 여러분은 해마다 첫째 달에 이 절기를 지켜야 한다.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그 땅에 들어가면, 여러분은 처음 태어난 것을 다 여호와께 바쳐야 한다. 

 

처음 태어난 모든 나귀는 양으로 대신해서 바칠 수 있다. 나귀 대신 양을 바치기가 싫으면, 나귀의 목을 꺾으십시오. 여러분의 자녀 중에서 맏아들은 다른 것으로 대신해서 바쳐야 한다.

 

장차  자녀들이 '왜 이런 일을 하는 것입니까?' 하고 묻거든 '여호와께서 그 크신 능력으로 우리가 종으로 있었던 이

집트 땅에서 우리를 인도해 내셨다. 

 

파라오가 고집을 부리며 우리를 내보내려 하지 않았을 때, 여호와께서는 사람이든 짐승이든 이집트 땅의 처음 태어난 것을 다 죽이셨다.

 

그래서 내가 처음 태어난 모든 수컷을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다. 내 아들 중에서 맏아들을 대신해서 다른 것으로 바치는 까닭도 그 때문이다.


광야 길로 가다.  [출]13:17~14:4)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블레셋 사람들의 땅을 통과하여 가깝게 갈 수 있도록 하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마음을 바꾸어 이집트로 돌아가자고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쪽의 광야로 인도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 전투 대열을 지어 나왔다.

 

요셉이 죽기 전에 이스라엘의 아들들에게 "하나님께서 너희를 구해 주시면, 잊지 말고 내 유골도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가 다오"라고유언을 하였다.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에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길을 가르쳐 주셨다.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셨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불을 밝히시면서 인도하셨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밤낮으로 갈 수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뒤로 돌아서 비하히롯 앞에서 진을 치라고 말하여라. 그 곳은 믹돌과 홍해 사이이며, 바알스본 맞은편의 바닷가이다.

 

왕은 '이스라엘 백성이 길을 잃었다. 그들은 광야에 갇혔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파라오가 이스라엘 백성을 뒤쫓아올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와 그의 군대를 물리칠 것이다.

 

이 일로 인해 나의 영광이 드러날 것이며, 이집트 백성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했다.  


 이스라엘 백성을 뒤쫓는 파라오 (출14:5~31)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해서 마음을 바꾸었다. 그들은 "우리 밑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냈으니, 우리가 어쩌자고 이런 일을 했을까?"

 

파라오는 자기 전차를 준비시킨 뒤,  또 특별히 고른 전차 육백 대와 이집트의 다른 전차들을 거느리고 각 전차마다 장교들이 타고 있었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 곁에 진을 치고 있을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따라잡았다.  파라오가 가까이 왔을 때, 이스라엘 백성은 왕과 왕의 군대가 가까이 뒤쫓아온 것을 보고 너무나 무서워서 여호와께 부르짖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에게  "이집트에 무덤이 없어서 우리를 이 광야로 끌어 내어 죽이려는 거요? 왜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왔소?

 

모세는  "두려워하지 마시오! 굳게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여러분에게 베푸실 구원을 보시오. 오늘이 지나면, 이 이집트 사람들을 다시는 보지 않게 될 것이오. 그저 가만히 있기만 하시오.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싸워 주실 것이오."

 

여호와께서  "너는 왜 나에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여라. 네 지팡이를 들어 바다를 가리켜라. 그러면 바다가 갈라질 것이고, 백성은 마른 땅 위로 바다를 건널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인도하고 있던 하나님의 사자가 이스라엘 백성의 뒤로 옮겨 갔다. 구름 기둥도 이스라엘 백성의 앞에서 뒤로 옮겨 갔다.  

 

구름 기둥은 이집트 군대가 있는 쪽은 어둡게 만들고, 이스라엘 백성이 있는 쪽은 환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밤새도록 이집트 군대는 이스라엘 백성을 따라잡지 못했다.

 

모세가 손을 들어 바다를 가리키자  여호와께서 밤새도록 강한 동풍을 일으키셔서 바닷물을 뒤로 밀어 내셨다. 그리하여  바다가 둘로 갈라지고 마른 땅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마른 땅을 밟고 바다를 건넜다. 양쪽에는 바닷물이 벽을 이루고 있었다.

새벽이 되어,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 사이에서 이집트 군대를 보시고 전차 바퀴를 벗겨서 굴러가지 못하게 만드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네 손을 들어 바다를 가리켜라. 그러면 바닷물이 다시 돌아와 이집트 군인과 그들의 전차와 전차를 모는 군인들을 덮을 것이다."

 

와 이집트 군인과 그들의 전차와 전차를 모는 군인들을 덮을 것이다." 바닷물이 다시 깊어져서 전차와 전차를 모는 군인들을 덮어 버렸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을 뒤쫓아 바다로 들어갔던 파라오의 군대가 모두 바다에 빠져 한 사람도 살아남지 못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들을 물리치신 큰 능력을 보고 여호와를 두려워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와 여호와의 종 모세를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