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사용 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4. 4.

내 명의로 핸드폰을 여러 개 개통했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이런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무료로  신청 가능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사용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꼭 신청하셔서 명의도용사기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명의도용 사기수법

 

명의도용 사기 수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기꾼이 일단 피해자 명의로 비싼 최신형 핸드폰을 개통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 핸드폰으로 비싼 물건을 결제합니다.

 

물건을 구매하면 문자가 오게 되는데 왜 알지 못할까요? 이건 사기꾼이 결제 문자를 미리 다 수신 차단해 놓고 요금 납부서도 집으로 날아오는 것은 막아 놓기 때문에 결제가 되어도 피해자에게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피해자는 결제된 사실조차 모르는 겁니다. 이런 수법으로 당하면 내 명의가 도용될 사실조차 모르다가 한 1년 뒤에서야 피해 사실을 확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명의도용방지서비스 : 명의도용 현황 조회 방법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해서 나의 명의로 휴대폰 가입 사실 현황 조회부터 해보겠습니다. 휴대폰 가입 사실 현황을 조회 방법은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를 이용하는 겁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무료로 현재 내 명의로 가입되어 있는 서비스가 뭐가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아래 링크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회원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

www.msafer.or.kr

 

 

2) 메인 화면에 보이는 가입 사실 현황 조회 서비스를 눌러줍니다.

 

엠세이퍼-메인화면
엠세이퍼

 

3)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약관 동의에서 전체 약관 동의를 해 주신 후에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엠세이퍼-로그인
엠세이퍼 로그인

 

4)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화면에서 현재 나의 명의로 가입된 휴대폰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뿐만 아니라 인터넷, 유선전화, 인터넷전화, 종합 유료방송등 현재 나의 명의로 가입된 서비스를 전부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3.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 명의도용 방지 방법

지금부터 나의 동의 없이 휴대폰 개통을 할 수 없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렇게 하시면 휴대폰 신규 가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명의 도용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언제든지 내가 휴대폰이 필요해 개통할 경우에는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엠세이퍼 메인화면에서 가입제한 서비스를 눌러줍니다.

 

엠세이퍼-가입제한서비스
엠세이퍼 가입제한 서비스

 

2) 가입제한서비스화면에서 가입제한을 해제한 이동통신사를 선택 후 가입 제한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신사로 변경되고 해당 이동통신사에서는 신규 가입을 할 수 없게 제한됩니다. 또한 가입 제한 시켜 놓은 이동통신사는 가입제한 설정을 통해 해제할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해제하시면 되겠습니다.

엠세이퍼-가입제한 엠세이퍼-가입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