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 및 사용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12.

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착한 운전마일리지 제도 알고 계십니까?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2013년 8월 1일부터 경찰청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운전자가 1년간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 내용을 지키면 마일리지를 부과하여 이후 면허정지처분 시 누적 마일리지만큼 벌점을 감경하는 제도입니다.

 

운전을 하다가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는 경우 범칙금과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는 것은 동일 하지만, 면허 정지가 될 수 있는 벌점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큰 혜택을 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 초보운전자, 장롱면허일지라도 상관없이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신청하시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2013년에 처음 생겼을 때 만해도 신청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크게 줄어들었는데, 운전자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제도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마일리지 쌓는 방법, 마일리지 사용방법, 인터넷 신청방법까지 전부 알려드릴 테니, 꼭 신청하셔서 운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마일리지 쌓는 법 및 사용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서약 신청하시고 다음날부터 1년 동안 교통사고 유발이나 교통법규 위반 없이 서약을 잘 유지하시면 마일리지는 1년에 10P씩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한번 신청으로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1년마다 재신청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매년 잊지 않고 갱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만약에 서약 실천기간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했다면 그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사용방법은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어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을 때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사용 의사를 조사관에게 말씀해 주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사용 방법 예시

- 벌점이 쌓여서 40점이 되었을 경우

40점 벌점이 쌓였다면 면허가 일정 기간 정지가 됩니다. 만약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40점 쌓아두셨다면 면허정지에 해당하는 별점이 쌓여도 벌점을 0점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중과실로 벌점이 많이 쌓였을 경우,

중과실로 인해서 벌점을 한 번에 아주 많이 받았더라도 면허 정지 일 수에서 마일리지 10 정당 10점을 빼주기 때문에 마일리지를 많이 쌓아놓은 면허 정지 기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다음과 같이 인터넷 신청과 방문 접수 신청 2가지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1. 인터넷 (온라인) 신청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나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다음은 정부 24 홈페이지 신청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정부 24 홈페이지 검색해서 들어가셔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검색합니다.

 

 

2) 온라인 신청 신고 결과내에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정부 24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4)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 서약 기간이 들어간 서약서가 나오면 '민원신청하기'를 누릅니다.

5)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이 완료되고 완료 내역을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방문 접수 신청 방법

 

전국 가까운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