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혈당 측정기 사용법 (당뇨 측정기)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8.

당뇨 환자들은 매일 자신의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당뇨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인 분들도 당 수치 관리를 위해서 혈당 측정을 하고 스스로 건강 관리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중에 많은 혈당 측정기가 나와 있지만, 대부분 사용방법은 비슷합니다. 인포피아 바로미터 혈당 측정기로 설명드릴 테니 다음에 설명드리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올바르게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혈당 측정기(당뇨 측정기) 기본 구성품

 

혈당 측정기 구성품

 

1) 혈당측정기

2) 채혈바늘

3) 채혈기

4) 혈당측정 검사지

 

 ※  혈당측정기 보관방법 및 주의 사항

혈당 측정 검사지는 잘못된 방법으로 보관할 경우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0 서늘한 장소, 직사광선 없는 곳에 보관하여 주셔야 합니다. 

 

혈당 측정 검사지는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났을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하니, 유통기한 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혈당 측정 검사지는 개봉 후 3개월 이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혈당측정기-구성품
혈당측정기구성품


 

혈당 측정기(당뇨 측정기) 사용 방법

 

1) 혈당 측정기에 혈당 측정 검사지를 삽입합니다.

혈당측정기
혈당측정기

 

: 혈당 측정 검사지는 꺼낸 후에 바로 밀폐용기에 뚜껑을 닫아주시고, 혈당측정검사지의 혈액주입구를 손으로 만져서는 안 됩니다. 또한, 젖은 상태, 구부러지거나 긁힘 등 결함이 있는 혈당측정 검사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2) 채혈기에 덮개를 열어 채혈바늘을 결합하고 뒤쪽 레베를 뒤로 '딱' 소리가 날 때까지 뒤로 당깁니다.

채혈바늘채혈기-채혈바늘혈당측정기-채혈기
채혈바늘


3) 손가락에 채혈기를 대고 채혈기 중간에 네모 버튼을 눌러 채혈합니다.

: 채혈기에는 1 - 5까지 숫자가 있습니다. 이 숫자는 채혈 시 바늘의 강도를 나타내는데, 1이 제일 약한 강도이고 5가 제일 높은 강도입니다. 사람에 따라 피부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채혈자에 따라 바늘의 강도를 조절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혈당측정기-채혈하기
채혈하기
채혈기-바늘강도
채혈기바늘강도


4) 혈당 측정 검사지 끝을 혈액을 주입합니다. 

 

:혈당측정검사지를 삽입한 후 3분 이내에 혈액을 주입하지 않으면 혈당측정기가 자동으로 꺼지는데, 이때는 혈당측정검사지를 뺏다가 다시 끼워 혈당 측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혈당검사지-혈액주입
혈액주입


5) 약 3초 후에 측정 결과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 다음 혈당 측정값 기준수치를 참조하여 혈당 수치를 비교하시면 됩니다.

혈당측정값
혈당측정값

 

※ 혈당 측정값 기준 수치 (단위: mg/dl)

측정시간 정상수치 내당능 장애(당뇨병 전단계) 당뇨병
공복 99 이하 100 - 125 126 이상
식후 1시간 180 이하 200 이상 200 이상
식후 2시간 140 이하 140 - 199 200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