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탈모 원인 좋은 음식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6.

현대인들의 큰 걱정거리 중 하나인 탈모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탈모 원인을 알아보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2가지로 나뉩니다. 

 

유전적인 요인의 탈모는 가족력으로 인한 탈모를 말합니다. 안타깝게도 유전적 탈모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물을 통해 탈모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최선의 치료라고 합니다.

 

환경적인 요인의 탈모는 스트레스, 다이어트, 불규칙하고 잘못된 식습관등이 원인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의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의 탈모와 다르게 운동과 잘못된 식습관의 개선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분히 먹어서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두피, 머리카락, 모낭은 인체에서 가장 활발히 대사 활동을 하기 때문에 영양 공급 상태를 민감하게 반영합니다. 철분,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이 부족하면 탈모가 생기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에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영소를 공급하는 비타민과 영양제를 먹는 방법도 있지만, 이보다도 평소에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식사를 하여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더욱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지금부터 앞에 설명드린 좋은 식단 구성에 참고하실 수 있게 탈모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음식들을 참고하여 식단 구성하셔서 탈모의 원인을 억제하여 치료 및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콩

 

탈모에 콩이 좋다고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상당량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있는 콩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우리 몸에 특히나 검은콩이 합류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콩에는 씨스테인과 아르기니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두피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 외에 검은깨 같은 여러 검은색의 곡물도 케라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모발과 모근을 튼튼하게 해 주고 탈모 예방에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계란

 

모발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단백질의 공급이 떨어지게 되면 자연히 머리카락의 영양분이 빠져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란만큼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찾아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바이오틴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으로 이루는 케라틴과 같은 단백질대사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검은 모발을 자라게 해주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흰머리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계란의 노른자 속에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해주는 영양소로  모발을 항상 촉촉하게 해 주고 풍성하고 빠르게 자라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계란은 프라이보다는 삶아서 꾸준하게 드셔본다면 탈모 개선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3)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등 해조류는 탈모로 예방해 줍니다. 해조류에 들어있는 요오드 성분은 머리카락이 자라게 해주는 필수 영양소로 요오드가 부족해지면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모발이 자라는 데 힘이 들고 모발의 역량분이 떨어져 계시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조류에는 요오드뿐만 아니라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성분들도 풍부한데 이 성분들 역시 모발성장의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잡곡

 

현미, 수수 등 잡곡은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현미, 수수등 잡곡에는 아연과 구리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탈모로 일으키는 여러 이유 중 하나인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주범인 모낭효소를 억제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현미는 비타민 B와 단백질 등 탈모에 좋은 영양분이 상당히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머리카락을 검은색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흰밥만 드시는 것보다는 현미와 수수등 잡곡을 섞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 견과류

 

호두, 잣,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는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생기는 탈모에는 비타민E를 섭취해서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 중 호두에는 비타민 E와 마그네슘 뮌헨을 등이 상당히 풍부하고 오메가 3 지방산의 종류 중 하나인 알파 리놀렌산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스트레스성 탈모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크게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중 잣에는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토코페롤이라는 성분도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모공과 모근을 탄탄하게 만들어주고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 해바라기씨에도 비타민E가 많고 새치를 줄이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6) 녹차

 

녹차에는 탈모를 일으키는 모낭효소를 막아주는 케르세틴과 카테킨 성분이 녹차에 상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를 평소 꾸준히 마셔준다면 스트레스성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녹차의 녹색 성분에는 비타민과 철분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고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서 탈모 개선에 여러모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때나 일에 집중할 때 녹차를 옆에 두고 꾸준하게 마시면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로 예방하는데 큰 도움 준 다고 합니다.

 

7)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A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발 건강을 유지하는데 비타민A 성분이 중요한데, 비타민 A가 부족해지면 머리카락이 건조해 푸석푸석해지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금치에는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철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탈모로 개선시키는 데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8) 물

 

탈모가 생기는 여러 이유 중 하나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혈액과 수분은 두피까지 전달이 되어야 하는데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면 두피와 모발까지 영양 성분들이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혈액순환에 원동력이 되는 것이 물입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면 혈액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까지 영양 성분들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을 드셔도 수분이 부족해서 두피와 모발에 전달이 안되면 소용없기 때문에 물을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평균적으로 하루에 2L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