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불면증 치료 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3.

현대인들에게는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 같은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3명 중 1명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호소합니다.

 

잠 못 드는 밤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나라보다 유독 심한 불면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  불면증 치료 방법과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 치료방법에 앞서 원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있을 때 불면증을 겪기 쉽습니다.

 

결혼생활의 문제, 만성적인 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나 노인이 집에 있을 때, 성격에 맞지 않고 경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직장에 다닐 때 등과 같이 지속적인 스트레가 있으면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흥분성 음료나 수면제, 담배등에 의해 불면증을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 홍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잠에 들기 어렵게 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도 뇌를 흥분시켜서 잠에 들기 어렵게 합니다.

 

치료로 복용하는 약 중에도 불면증을 일으키는 약들이 있으며 습관성으로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시면 몇 주 후에 효과가 없어지면서 불면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3) 활동이 적은 생활습관에 의해 불면증을 겪기 쉽습니다.

 

조용하고 제한된 생활을 하는 사람은 장시간에 활동을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밤에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불면증 치료 방법

 

불면증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꾸준하게 4주 이상 잘 지킨다면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으로 잠자기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전날 늦게 잠이 들었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늘 꼭 같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낮잠 피하기

 

가급적 낮잠을 피해야 합니다. 정말 너무 졸린다면 아침 기상 5-8시간 후에 10-15분 정도로만 잠깐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하기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시간은 약 40분 정도가 좋으면 잠자리에 눕기 6시간 이전까지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목욕하기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이내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할 때는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약 30분간 하시면 체온이 올라가 잠을 자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불면증에 생기는 음식은 먹지 않기

 

커피, 녹차, 홍차, 초콜릿, 콜라, 코코아, 담배 등 카페인이 든 음식 먹지 않습니다.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지니면 한번 먹으면 3-5시간 정도 몸에 남아 있습니다. 가끔은 12시간 까지도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은 수면에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하더라도 실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는 수면을 방해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카페인과 마찬가지로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피우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야식 먹지 않기

 

잠자리에 들기 3시간 이내에는 많이 먹지 않아야 됩니다. 가급적 야식을 멀리 하셔야 합니다. 야식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의 위가 운동을 많이 해야 하므로 잠들기 어렵고 위장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배가 고프면 잠들기 어려울 수 있기에 우유 한 컵, 치즈, 크래커등을 가볍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편안한 잠자리 환경 만들기

 

잠자리는 어둡고 조용하고 환기가 잘되고 편안한 실내 온도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특히, 밝은 조명은 피하셔야 하는데, 밝은 빛은 눈을 감고 있어도 눈꺼풀을 통과하여 시신경에 감지되므로 잠을 방해합니다.  필요에 따라 귀마개나 눈가리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수면환경이 바뀌는 것은 좋지 않기에 가급적 익숙한 집 외는 다른 곳에서 자는 것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