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운전 면허증 재발급 방법

by 모든 정보 나눔 2023. 1. 10.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모바일로 쉽게 재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재발급 수수료 또한 카드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재발급을 미리 신청하고 수령날짜에 맞추어서 방문하여 받으면 되기에 시간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로 공인인증서가 (금융, 네이버, 카카오) 필요합니다. 만약 없으시면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 인증서는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도 바로 발급되니 신청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온라인으로(모바일)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모바일) 운전 면허증 재발급 방법

 

다음 설명은 PC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도 PC와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 민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바로가기)

 

2)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메뉴에서 면허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면허증 재발급 이용약관 동의체크 후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면허증재발급이용약관

4)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확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면허증재발급본인인증

 

5) 기존 면허증 분실 여부, 안내사항 동의 체크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면허증재발급안내사항1
면허증재발급안내사항2

 

6) 발급받은 신분증 종류, 언어, 수령방법, 수령 날짜 등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면허증재발급선택사항

 

7) 신청내역 확인 후  지불방법을 선택하고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운전 면허증 비용: 기본 8,000원) 

 

면허증재발급신청내역

 

8)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었으며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수령날짜에 수령지(경찰서, 시험장)에 방문하셔서 면허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기간 발급 지역, 발급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약  2주 ~ 3주 정도 소요됩니다.)

※ 운전면허증 수령 및 재발급 시 주의사항

-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령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입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단,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토요일에 근무하는 날이 있는데, 이때는 방문 수령이 가능합니다.

 

- 운전면허증이 발급될 경우 안내문자가 옵니다. 사정에 따라 빨리 발급된 경우에는 시청하신 발급일 전에 미리 수령하실 수도 있습니다.

 

- 운전면허 재발급 때 사진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에는 변경할 사진을 지참하시고 운전면허 시험장에 직접 방문 접수하셔서 당일 발급받으면 사진 변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모바일) 재발급은 사진변경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한번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을 하면 수수료가 결제되었기 때문에 취소는 불가합니다. 

 

-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수령을 못할 경우에 대리인 방문 수령도 가능하며 대리인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