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릇을 준비하자 (왕하4:1~7)
예언자 수련생들의 아내 가운데서 남편을 잃은 어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으며 호소 하였다. "선생님의 종인 저의 남편이 죽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아시다시피 그는 주를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빚을 준 사람이 와서 저의 두 아들을 자기의 노예로 삼으려고 데려가려 합니다." 엘리사가 그 여인에게 말하였다. "내가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되겠는지 알려 주시오. 집안에 무엇이 남아 있소?"
그 여인이 대답하였다. "집안에는 기름 한병 말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엘리사가 말하였다. "나가서 이웃 사람들에게 빈 그릇들을 빌려 오시오. 되도록 많이 빌려와서, 두 아들만 데리고 집으로 들어가 문을 닫고 그 그릇마다 모두 기름을 부어서 채워지는대로 옆으로 옮겨 놓으시오."
그 여인은 엘리사 곁을 떠나 두 아들과 함께 집으로 들어가 문을 닫고 그 아들들이 가져 온 그릇에 기름을 부었다. 그릇마다 가득 차자, 그 여인은 아들에게 물었다. "그릇이 더 없느냐?"
아들들은 그릇이 이제 더 없다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기름은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여인은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가서 이 사실을 알렸다. 하나님의 사람이 그에게 말하였다. "가서 그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그 나머지는 모자의 생활비로 쓰도록 하시오."
1997년에 IMF 라는 국가 부도라는 외한위기를 겪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어버리고 사업을 하던 사람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노숙자가 되는 어려움을 겪었다.
그때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금 모으기라는 운동을 펼쳤다. 그때 나도 집에 있는 금을 모조리 다 가져다 낸 적이 있었다. 지금도 경제적인 어려움을 통해 수많은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기업인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말이 있다. '설상가상' '첩첩산중' '진퇴양난' 속수무책' 사면초가' 이 말은 전혀 길이 보이지 않는 아주 최악의 상황이 닥쳤을때 하는 말이다.
이 모든 상황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그 어떤 노력과 힘과 능력으로도 해결이 되지 안을때 하는 말이다. 이럴때는 다른 그 어떤 힘의 도움을 받아야만 해결할 수 있다.
오늘 본문에서 그 답을 찾아 보면 엘리사가 여인에게 네 집에 무엇이 있느냐? 고 묻는다. 생도의 아내는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대답하였다.
갑자기 불행이 닥쳐서 우리에게는 길이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길을 보여 주신다. 현재 당하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늘 준비하여 두고 계시다는 것이다.
어려움을 당하면 앞이 캄캄하고 보이지 않는다. 어둠이 지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빛이 되신다. 작은 빛이라도 빛이 비취면 어둠은 물러가게 된다.
어려움을 당할 때 없는것을 찾으려 하지 말고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없는 것을 찾게 되면 절망이지만 내게 있는 것을 찾으면 희망이 보이게 된다. 지금 내게 남아 있는 것이 무엇인가?
믿음으로 순종하면 기적을 체험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생도의 아내는 엘리사의 말을 믿고 그가 시키는 대로 빈그릇을 많이 빌렸다. 만약 믿음이 없었다면 그릇을 준비하지 않았을 것이고 순종하지 않았다면 기적을 체험할 수 없었을 것이다.
신약에 와서 예수님도 굶주린 백성들을 보시면서 먹을 것을 주라고 하시면서 "너희가 가서 찾아 보아라" 라고 하셨다. 제자들이 가져온 보리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오천명을 먹이고 열두 광주리를 남기는 기적을 행하셨다.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물으신다. 네게 무엇이 남아 있느냐? 그리고 가서 빈그릇을 많이 준비하라고 하신다. 그릇을 준비하지 않으면 결코 축복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왜 나는 이렇게 힘들게 살아야 할까? 왜 나는 풍족한 삶을 누리지 못할까? 여기에 대한 하나님의 답은 "그릇을 준비하라" 고 하실 것이다. 그릇을 준비하지 않으면 하늘에서 소낙비가 온다고 해도 단 한 방울의 물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이제 내게 있는 것을 찾았으면 빨리 밖으로 나가서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그릇을 준비하자. 조금 준비하지 말고 많이 준비하는 믿음이 필요한 때이다. "네 입을 크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고 오늘도 말씀하고 계신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이웃들이 이제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어려움에서 축복으로 바꾸어 질 수 있도록 순종하는 믿음으로 그릇을 준비하여 오병이어의 기적을 체험하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