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에서는 누구?(창 36: 1~43)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 20.

에서 곧 에돔의  아내?(창 36: 1~43)

에서는 이삭과 리브가  사이에서 난 아들이다. 장자였지만 아우 야곱에게 속아 장자의 명분을 죽 한 그릇에 팔고 또 야곱이 아버지를 속여서 축복을 빼앗겼다.

 

어쩌면 모든 것을 타고났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축복의 소중함을 잘 모르고 관리하지 못한 가장 불행한 자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영적인 축복과는 별개로 에서에게는 물질적으로 풍부함과 그 자손 역시 창대하게 하셨다. 

 

야곱과 달리 에서는 결혼도 자신의 뜻대로 이방 여자들을 아내로 맞았다. 에서는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 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 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였다.

 

이방인의 아내를 맞이하였으므로 야곱과 리브가에게는 근심의 자식이었다.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였더니 총 네 명의 아내를 얻었다. 이세 여자에게서 난 아들들은 다음과 같다.

 

아다= 엘리바스, 바스맛= 르우엘, 오홀리바마= 여우스, 얄람, 고라,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었다.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다.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었다.  그들이 살던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함께 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서 살았다.  하나님은 에서에게 세일 산을 주셨다고 했다. 

에서의 족보는 이렇다.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다. 

 

아다의 아들  = 엘리바스의 아들  = 데만, 오말, 스보, 가담,  그 나스를  낳았다. 

첩 딤나의 아들   = 아말렉이 태어났다. 성경에 나오는 아말렉 족속이 에서의 아들이다. 

 

바스맛의 아들   =르우엘 의 아들 =  나핫,  세라,  삼마,  미사를 낳았다. 

오홀리바 마 = 여우스,  얄람,  고라를  낳았다. 

더보기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포 족장, 그 나스 족장과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었다.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하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었다.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자손==여우스 족장, 열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 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었다.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다.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다.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오홀리바 마 족장, 엘라 족장, 비 논 족장, 그 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였다. 

 

더보기

세일의 원 주민의  자손

그 땅의 원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종족은== 로단과 도발과 시브 온과 아나와 두 손과 에셀과 두산이 있었다.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다. 

 

로단의 종족은 == 호리와 헤맘고 딤나, (로단의 누이 )이다.

 

소발의 종족은 == 알완과 마나 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다.

 

시브 온 종족은 == 아야와 아나이다.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 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 마니 오홀리바 마는 아나의 딸이며 디존의 자녀는 헴 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다. 

 

에셀의 자녀는 빌 한과 사아완과 아간이다.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다.

 

호리 족속의 족장==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 온 족장, 아나 족장,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두산 족장이다.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다. 


 에돔의 왕들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다.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다.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 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요 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듯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그 도성 이름은 아웃이다. 

 

하닷이 죽고 마스 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사울이 죽고 악보의 아들 바알 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악보의 아들 바알 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레의 딸이요 메사 합의 손녀였다.

더보기

묵상

하나님은 에서와 야곱을 태중에서 이미 말씀하셨다.  이 두민족이 나누이겠다고 하시고 어린 자를 큰 자가 섬기리라고 하셨다.  리브가는 이 말씀을 기억하고 있었으나 이삭은 그래도 장자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어쩌면 이삭은 자신의 생각 때문에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역주행하고 순종치 못했음을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어떠한가. 자기가 좋아한다는 이유 때문에 옳지 못한 일을  눈 감아 주는 일은 하지 않았을까? 

 

성경은 아니라 아니라, 예 예로 나누 진다 그 중간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한번 다짐한다.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맞게 살아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