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은 " 끝으로 말합니다. 여러분은 주님 안에서, 그분의 힘찬 능력을 받아 굳세게 되십시오.악마의 간계에 맞설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시는 장비로 완전무장을 하십시오.
우리의 싸움은 피와 살을 가진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와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악한 날에 능히 대항할 수 있고 모든 일을 한 뒤에 서 있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시는 장비로 완전무장을 하십시오.
그러므로 여러분은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의 가슴막이를 하고, 버티어 서십시오. 발에다가는 평화의 복음을 전할 채비를 하십시오.
무엇보다도, 믿음의 방패를 손에 드십시오. 여러분은 그것으로, 악한 자가 쏘는 모든 불화살을 막아 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칼,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십시오.
온갖 기도와 간구로 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또 이것을 위하여 늘 깨어서 끝까지 참으며, 모든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십시오."
■하나님의 전신 갑주■
1)진리의 허리띠 (14절)
요14: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2)의의 호심경(14절)
롬1:17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평안의 복음 신발(15절)
롬10:15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4)믿음의 방패(16절)
요1서5:4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구원의 투구(17절)
살전5: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정신을 차리고 믿음과 사랑의 호심경을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6)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17절)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솔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당하나니.
오늘 말씀에 보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고 말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은 성도들이 해야 할 것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또한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고 말한고 있다.
우리 모두가 성령의 사람, 기도의 사람, 믿음의 사람이 되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고 최후에 살아 남는 자가 되어야 하겠다. 그러자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읽고 묵상하므로 말씀안에서 살아야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