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베드로의 사역(행3:1~26)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10. 10.

앉은뱅이를 고치다(행3:1~10)

베드로는 시간을 정하고 기도를 하였다. 이날도 오후 세 시 기도를 하는 시간이 되어서  베드로와 요한이 함께 성전으로 올라가는데 나면서부터 앉은뱅이인 사람을 사람들이 떠메고 왔다. 

 

그들은 성전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게 하려고 그 앉은뱅이를 날마다 '아름다운 문'이라는 성전 문 곁에 앉혀 놓았다. 그는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들어가려는 것을 보고  구걸을 하였다.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그를 눈여겨 보고 나서 그에게 " 우리를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 앉은뱅이는 무엇을 얻으려니 하고 두 사람을 빤히 쳐다보았다. 

 

베드로가 말하기를 " 은과 금은 네게 없으나, 내게 있는 것을 그대에게 주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걸으시오" 하고 앉은뱅이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다. 

그는 즉시 다리와 발목에 힘을 얻어, 벌떡 일어나서 걸었다. 걷기도 하며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갔다. 

 

사람들이 그가 걸어다니는 것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보고, 또 그가 '아름다운 문' 곁에 앉아 구걸하던 바로 그 사람임을 알고서, 모두 그에게 일어난 일로 크게 놀랏으며 이상하게 여겼다. 

 

앉은뱅이가 오늘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매일 성전 문 곁에 두는 자라고 하였다. 하나님께 작정하고 기도하는 베드로와 요한에게 앉은뱅이가 비로소 보였다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 주위에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정말 기도하는 종. 기도하는 성도라면. 이런 사람들이 보여야 할 것이다.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지를 다시 살펴 보아야 하겠다...

베드로 요한에게는 은과 금은 없었다. 하지만 지금 교회에는 재정들이 넘쳐나고 있다. 어떤 사제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지금 베드로 요한이 말한 것 처럼 은과 금은 없다는 말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지금 창고에 재정이 넘쳐나고 있으니까. 아마 이렇게 나가다가는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령하는 시대도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 되지 않을까 한다. 

 

초대 교회의 목회자들은 자기의 재산이 없었다. 제자들의 고백처럼 세상의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주를 쫓았나니다. 하고 고백했었다. 하지만 지금의 목회자들은 어떠한가?

 

마치 교회를 자기의 사유 재산 쯤으로 여기고 있다. 교회를 자기의 자식들에게 되물림하려고 애쓰고 법을 바꾸어 가면서 교묘히 이용하는 것을 본다. 교회가 신임을 받지 못하는 이유도 이런 문제들이 있기 때문이다. 

베드로의 설교(행3:11~26)

앉은뱅이였던 그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 곁에 머물러 있는데 사람들이 모두 크게 놀라서 몰려 들어왔다.베드로가 그 사람들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어찌하여 이 일을 이상하게 여깁니까? 또 어찌하여 여러분은 우리가 우리의 능력이나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하기나 한것처럼 우리를 바라봅니까?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이삭의 하나님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자기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살리셨습니다.

 

여러분이 일찍이 그를 넘겼고 빌라도가 그를 놓아주기로작정했을 때에도  여러분은빌라도 앞에서 그것을 거부하였습니다.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운 그를 거절하고 살인자를 놓아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이 일을 증언한는 증인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 예수의 이름이,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고 또 잘 알고 있는 이 사람을 낫게 하였습니다. 이것은 예수의 이름을 믿는 믿음에 힘입어서  된 것이니 예수로 말미암아 믿음이 이 사람을 여러분 앞에서 낫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형제 자매 여러분 여러분의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무지해서 그렇게 행동하였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언자의 입을 통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아야만 한다고 미리 선포하시고 이루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회개하고 죄 씻음을 받으십시오. 그러면 주께로부터 편히 쉴 때가 올것이며 주께서는 여러분을 위해서 미리 정하신그리스도이신 예수를 보내실 것입니다. 

이 예수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께서 자기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말씀하신대로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 마땅히 하늘에 계실 것입니다. 

 

모세가 말하기를 '주 하나님께서 나를 세우신 것과 같이 너희를 위해서 너희 동족 가운데서 한 예언자를 주실 것이다. 그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다 들어라. 

 

누구든지 그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백성 가운데서 빼내어 없앨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무엘을 비롯하여 그 뒤를 이어서 예언한 모든 예언자도  다 이 날에 있을 일을 알려 주었습니다.

 

여러분은 예언자들의 자손이며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너의 자손으로 말미암아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고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 하나하나를 악에서 돌아서게 하셔서 여러분에게 복을 내려 주시려고 먼저 자기의 종을 일으켜 세우시고 그를 여러분에게 보내셨습니다.

 

베드로의 이 설교를 듣고 돌아서서 믿은 자들이 많았는데  남자 어른의 수가 약 오천명이나 되었다. 이때 유대인들은 아이들과 여자들은 계산하는데 넣지를 않았다. 

 

베드로의 설교의 특징

 

베드로는 아브라함, 모세, 사무엘을 들어 이들이 예언한 메시야가  예수님이라고 분명하게 증거하고 있다. 십자가에 못박혀서 주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이심을 전하고 있다. 15절

 

예수님은 지금도 살아계시다는 것을 증거하며 그분이 앉은뱅이를 고쳐 주셨다고 전하고 있다.16절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에 계시다가 다시 재림하여 오실 것이라고 증거하고 있다. 20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