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정보

세 지파, (수22: 1~34)

by 모든 정보 나눔 2020. 4. 25.

돌아가는 세 지파 (수22: 1~34)

여호수아가 세 지파를 불러 놓고 너희가 모세와 약속한 모든 것을 잘 지켜 주었다. 이제 모든 땅의 분배도 끝났으니 이제 너희는 너희 가정으로 돌아가라. 이제 그 곳으로 돌아가면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한 계명과 율법을 열심히 쫓아서 지켜라.

 

주너희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언제나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섬겨라. 여호수아의 말을 듣고 두 지파와 반 지파는 그들이 전쟁에서 얻은 많은 전리품을 가지고 요단을 건너서 자기가족들에게로 돌아갔다.

 

요단을 건넌 그들은 그 강변가에다 단을 쌓았는데 그것을 보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의 단을 쌓았으니 그들을 멸하자하고 그들의 대표들을 보냈다.

 

열명의 대표가 그곳에 이르자, 그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단을 쌓은 것은 주님을 따르지 않고 등을 돌리려 함이 아니다. 

 

그 위에다가 번제를 드리려는 것이 아니고 훗날 우리의 자손과 너희의 자손이 요단강을 경계로 삼아 같은 민족이고 같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고 증명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이 좋게 여기고 돌아갔으며 보고를 받은 여호수아와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뻐하였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주변의 모든 적들을 물리치게 하시고 평화를 주셨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안전하게 해 주셨다.


마지막 유언 (수23:1~16)

여호수아는 모든 장로들과 지도자들과 이스라엘의 재판관들과 관리들에게  여호수아가 말하기를  "나는 이제 매우 늙었소.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우리의 적을 향해 하신 일을 보았소.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도우셨소.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위해 싸우셨소. 그러므로 여러분은 온몸을 다하고 마음을 다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여호와의 길에서 떠나 여러분 가운데 남아 있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그들과 결혼하면,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시는 여러분 앞에서 적을 쫓아 주시지 않을 것이란 사실을 알아야 하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여러분에게 덫이 될 것이오. 그들은 등을 내려치는 채찍이나 눈을 찌르는 가시와 같이 여러분에게 괴로움을 안겨 줄 것이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망하게 될 것이오.

보시오, 이제 나는 온 세상 사람들이 죽는 것처럼 죽을 때가 되었소.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약속하신 좋은 일들을 다 이루어 주셨다는 것을 알고 있소. 여호와께서는 모든 약속을 다 지키셨소.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모든 좋은 일이 여러분에게 다 이루어졌소.

 

러나 이와 마찬가지로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해로운 일들도 일어나게 하실 수 있소.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준 이 좋은 땅에서 여러분을 멸망시키실 수도 있소.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와 맺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오.

 

또 여러분이 다른 신들을 섬기고 다른 신들에게 예배하면,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큰 화를 내실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멸망하게 될 것이오."

 

언약의 성취는  조건 적인가? 본문들은 마치 언약의 성취가 인간의 복종 여부에 달려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하지만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인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스라엘 역사는 물론 성경 전체가 이점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하나님의 구원 언약은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하여 그 정점에 이른다. (23:12.13.)


여호수아의 죽음 (수24:28~33)

그후에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자기 땅으로 돌아가라고 말하자 모든 사람이 자기 땅으로 돌아갔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죽었는데 그의 나이는 백십 세였다.

 

여호수아를 딤낫 세라에 있는 그의 땅에 묻었다. 딤낫 세라는 가아스 산 북쪽의 에브라임 산지에 있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호수아가 살아 있는 동안 여호와를 섬겼고,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도 계속해서 여호와를 섬겼다. 그들은 장로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여호와를 섬겼다.

 

이 장로들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위해 하신 일들을 본 지도자들이었다.  

요셉이 자기 땅으로 돌아옴 (수24:32)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를 떠나왔을 때 요셉의 뼈도 함께 가지고 왔는데 그들은 요셉의 뼈를 세겜에 묻어 주었다. 세겜은 야곱이 하몰의 자손들에게 산 땅이었다.

 

하몰은 세겜의 아버지였다. 야곱은 그 땅을 금 백 개에 샀다. 그래서 그 땅은 요셉의 자손들의 땅이 되었다.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를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기브아에 묻었다. 기브아는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받은 땅이다.

 

모세 이름의 뜻은 건져냄이며 이스라엘의 구원자, 율법수여자, 레위 지파 아므람과 요게벳의 아들 목자, 재판관이다.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신을벗음, 80세경에 지도자가 됨, 홍해를 통해 이스라엘 을 인도, 고별 설교를 함 (신명기)여호와의 종이라 불림 (수1:1)

 

●여호수아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가나안 정복시의 이스라엘 지도자, 에브라임 지파 눈의 아들 모세의 보좌관, 12 정탐꾼의 일원, 여호와의 군대장관 앞에서 신을 벗음,

 

80세에 지도자가 됨, 요단강을 통해 이스라엘을 인도, 고별 설교를 함 (수 23장) 여호와의 종이라 불림 (수24:20)